10월 23일 오전 11시, 코이카 이노포트에서 제9차 개발협력비전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박강호 비전위원장의 개회 선언에 이어 외교부 개발협력국 박종한 국장이 연사로 참여하여 "우리나라 ODA 정책방향"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강연에서는 ▲ 국제개발협력 동향, ▲ 한국의 ODA 정책 방향, ▲ 외교정책에서 ODA의 중심적 역할 등이 자세하게 다뤄졌습니다.
이번 포럼은 한국 ODA의 주요 동향 뿐만 아니라 OECD DAC 및 UN의 주요 동향, 한국의 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평가결과와 이에 따른 한국의 ODA 정책 방향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한국은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을 위해 개발협력 사업의 패키지화·대형화·브랜드화와 같은 단계적 발전을 통해 ODA 모범국가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관련 질의를 통해 연사와 참석자 간의 의견 교환도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개발협력비전포럼(CAIND 포럼)은 회원들 간의 지속적인 교류와 지식 공유를 통해 ODA 생태계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의견을 교환하고, ODA 분야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활발하게 토론하는 장으로 마련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여 회원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