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4년 6월 24일, 협회 회장단과 코이카(KOICA) 장원삼 이사장 간의 면담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만남은 작년 5월에 설립된 협회 회장단과 장원삼 이사장 간의 상견례를 겸한 자리로, 민간 컨설팅업계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협회의 전승훈 회장은 장원삼 이사장 취임 이후 추진해 온 코이카의 규정 체계 개선과 조달계약 제도의 선진화 등 조달환경 개선 노력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전 회장은 협회 또한 민간 공적개발원조(ODA) 생태계 조성을 위해 코이카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장원삼 이사장은 현재 ODA 예산이 대폭 증액되는 등 급격한 환경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무상의 이원화된 구조로 인해 ODA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협회의 통합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코이카와 협회의 협력 가능한 사업에 대한 모색도 추진하자고 제안을 하였습니다.
향후 코이카와 협회(CAIND), 그리고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는 별도의 협력 채널을 만들어 ODA 생태계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면담은 민간 국제개발컨설팅업계와 대표적인 공적개발원조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면담에는 전승훈 회장과 장현식・유재원・최창원 부회장, 박강호 위원장(개발협력비전 포럼), 김종욱 사무국장이 참석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