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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재안전관리사 교육의 필요성
- 전국 231개 시군구 중에서 파주시, 단양군, 김포시, 양평군, 인제군 등에서 방재안전관리사 교육이 실시되었다.
CAIND
재난예방은 방재안전관리사 교육에서 시작된다. 안전의식 전환을 위한 의사소통, 방재안전관리사 교육과 훈련, 방재상품의 비축 및 운영, 예찰활동을 통한 재난예방사업활성화, 그리고 포상과 격려는 전세계 G7국가가 10년간(1990-2000)의 40개 프로젝트에서 내린 결론이다.

 


 연세대학교 방재안전관리연구센터는 1988년 조원철 교수에 의하여 설립되어 20여년간 성장하여 왔다. '국민을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방재안전관리연구센터가 되고 자원봉사자 교육하고 육성하여 방재안전관리사를 육성함'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매진하여 오고 있다.

 국가는 우리나라 반만년의 역사이래 자연의 변화라는 최대의 위기에 놓여 있다. 



 지구온난화에 의하여 1900년대 이후 우리의 주변은 2도의 변화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 40년이내에 두배의 빠른 속도로 5도의 변화에 이를 것이라고 IPCC 위원회는 이야기하고 있다. 2003년 미국 국방성 기후환경 비밀보고서(2003년 공개)에 의하면, 2010년이면(앞으로 2년후면) 지구촌은 에너지, 식량, 물 위기에 의하여 소규모 분쟁과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으며, 우리의 예상보다 더 빨리 '글로벌 금융 쓰나미'라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우리사회가 보다 자연재해에 잘 견딜 수 있는 재난예방 안전사회를 물려주기 위하여 우리가 준비하여야 할 시간이 그리 많이 남아 있지 않다. 정부부처는 대통령-국무총리-행정안전부-소방방재청-지방자치단체 등으로 이어지는 보고체계를 구축하였지만, 아직도 부처간의 협력체계, 시민안전확보를 위한 재난예방체계는 이루어져 있지 않다.

재난예방을 위하여 정부는 정책과 법만들기, 민관협력전략 수행, 평가와 보상 등에 대하여 전념하여야 하며, 시민은 방재안전관리교육, 안전의식 확대를 위한 홍보, 그리고 방재자원봉사를 통한 재난피해경감 노력이 평상시 수반되어야 한다.

민관협력이라는 말이 그 동안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시민이 방재안전관리 교육과 훈련에 의하여 준비되어 있지 않고, 안전의식이 어떻게 확대되어야 하는지 모르고, 재난예방을 위한 방재자원봉사를 위하여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민관협력은 무의미하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민관협력을 위한 법제도의 정비, 민관협력을 위한 교육훈련, 방재상품구입지원, 예찰활동 공동추진을 통한 재난경감 활동 등의 추진과 주도적인 지원이 없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시민을 위한 민관협력을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시민과 정부가 서로 준비되지 못한 모습이 안타까워 이를 연계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저 하는 것이 방재안전관리사 교육 및 육성의 중요한 취지중의 하나이다. 시민에게 필요한 자원봉사자, 지방자치단체에 필요한 자원봉사자가 되기 위하여 첫번째로 하여야 하는 것이 눈높이를 서로 맞추는 것이고,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방재안전관리사 교육인 것이다.

몇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방재안전관리사 교육을 주도적으로 교육비를 지급하면서 2008년도에 실시하였다.  내년이면 231개 시군 모두가 방재안전관리사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교육을 받고 재난예방을 준비하는 마을이 '금융쓰나미' '대형 풍수해' '감원쓰나미' 등의 대형재난으로부터 먼저 탈출에 성공할 것임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이 때를 위하여 연세대학교에서는 2003년 국가재난방어전략을 수립하고 6년째 방재자원봉사의 완성된 모습을 갖추고자 교육과 연구를 지속하며 시민에게 새로운 방재정보를 꾸준히 보급하고 있고, 방재안전관리사 교재를 4년째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우리의 주변에서 발생하는 위기가 '방재안전관리 교육'에 의하여 돌파구가 마련되고, 이러한 역할을 방재안전관리사들이 충분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

 연세대학교 방재안전관리연구센터 이태식 지도겸임교수@Yonsei20081128

  
  

 
기사입력: 2008/11/28 [09:30]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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