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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활동 결국은 고객을 위한 일”
아이디어 맨(22)윤우진 승강기안전기술원 기술지도부 기술지원과장
CAIND

변신, 변화, 혁신 등 최근 기업의 성장을 일컫는 말 중 능동적인 사고의 전환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죠. 그러나 이런 것들은 모두 깨어있는 생각에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윤우진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이사장 송지태) 기술지도부 기술지원과장<사진>은 승강기안전기술원에서 ‘제안왕’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인물이다.

 

 



평소 윤 과장은 기술원의 다양한 업무를 접하면서 개선해야 할 점을 찾고 또 이를 제안활동을 통해 현장에 적극 접목해 왔다.
그는 기술원에서 올해부터 시작한 ‘개선 2008’ 활동을 통해 회사의 체질을 바꿔 놓은 장본인이기도 하다.
윤 과장은 일단 과감하게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향에 제안의 초점을 맞췄다.
직원들의 월급을 줄이기보다는 비용절감을 통해 회사의 경영구조를 튼튼히 하는 것이 사기진작에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제 제안의 핵심은 업무 간소화와 경영합리화였죠. 무리한 제안보다는 직원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수준의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중요했죠. 인식개선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재택근무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 제안은 내년부터 시범 실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간단한 서류작업이나 이메일 발송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조치라고. 또 현장 출근이나 현장 퇴근 등의 제도도 내놓았다.
“회사에 들어와 얼굴도장을 찍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효율적인 업무는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이니까요.”
비용이 만만치 않은 코라스(Kolas) 검사와 관련, 회사 자체적으로 비용을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방안도 윤 과장의 머릿속에서 나왔다. 그는 고심 끝에 코라스 검사에 사용되지 않는 법정 장비에 대한 관리 방안을 내놓았다.
검사 필수 장비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교정과 점검이 필요하지만 그 외 장비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교정과 점검 작업을 생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고가 장비의 해외 수리에 대한 비용 절감을 위해 폐기 처분 되는 장비의 부품을 재활용 하는 아이디어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의 이런 제안활동은 학구열로 체화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지난해 방재안전관리와 관련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또 ISO9001과 ISO14001 심사 자격도 갖고 있다.
“회사 내에서 코라스 시스템에 대한 도입과 구축을 담당했죠. 품질 시스템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던 것이 좋은 제안을 하는데 한몫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제안 활동도 바로 이런 품질 시스템을 파악하고 있는데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는 마음가짐인 것 같습니다.”
윤 과장은 앞으로도 제안활동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한다.
“제안과 관련된 일은 1차적으로 회사의 이익이 될 수 있어야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고객에게 수혜가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사내 제안활동이 결국 고객을 위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제안활동에 더욱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하고 앞으로도 기회가 될 때마다 꾸준히 제안 활동에 참여해 볼 생각입니다.”

 

연세대학교 방재안전관리연구센터 이태식 지도겸임교수@Yonsei20081124

 

 


 
기사입력: 2008/11/24 [10:44]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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