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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 전국 첫 ‘활주로형 횡단보도’ 구축
신호등 없는 이면도로 86곳에 / LED 유도등으로 시인성 높여
CAIND

 서초, 전국 첫 ‘활주로형 횡단보도’ 구축

신호등 없는 이면도로 86곳에 / LED 유도등으로 시인성 높여


입력 : 2019-07-10 

 

▲     © CAIND

 

서울 서초구가 보행자 안전을 위해 신호등 없는 이면도로 86곳에 전국 최초로 ‘활주로형 횡단보도’(사진)를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활주로형 횡단보도는 횡단보도 양옆에 LED 유도등이 일정한 간격으로 심어진 형태다. 바닥에서 불빛이 반짝여서 멀리서도 쉽게 건널목임을 알 수 있다. 밤은 물론 미세먼지, 안개, 비 등으로 가시거리가 짧아졌을 때도 유용하다. 미국·유럽 등에서 교통안전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설치한 활주로형 횡단보도는 GPS로 기상청 데이터를 전송받아 일출·일몰 시각에 맞춰 자동으로 켜지고 꺼진다. 또 조도 센서가 있어 일정한 밝기 이하이면 자동으로 작동한다. 월간 전기료는 한 곳당 월 800원 이하다.

 

 구는 지난해 4월 강남역 인근 3개 지역에 이 횡단보도를 시범 설치한 결과 보행자 교통사고가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지역에서는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설치한 후 약 1년 2개월여 동안 보행 교통사고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같은 지역의 2015∼2017년 3년간 횡단보도 보행 교통사고는 8건이었다.

 

구는 앞으로 교통사고 발생 빅데이터 분석 및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활주로형 횡단보도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해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원격 제어·관리하고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기존 신호등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송은아 기자

방재안전관리사 마스터 - 이태식 박사@Caind2019 710

GNDR 한국대표, 한국방재안전관리사중앙회장, 최고경험관리자

 


 
기사입력: 2019/07/10 [09:24]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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