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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보호 > 국내 재해재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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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현장에서 실시간 감시 장치의 설치가 시급하다.
왜 이렇게 사고 잦나…지반 약한곳에 지지대 설치, 형식적으로 시설 점검
CAIND
공사현장에서 실시간 감시 장치의 설치가 시급하다.
연이은 작업장에서의 사건 소식은 '실시간 감시 안전사고 예방 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사고의 위험성을 미리 알려 줄 수 있도록 선제적 예방조치를 요구하여야 한다.
그래야 사고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기사를 올려 놓는다.


---
"쾅" 도심버스 덮친 공포의 크레인…올해만 20명 목숨 잃어
왜 이렇게 사고 잦나…지반 약한곳에 지지대 설치, 형식적으로 시설 점검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
 
박재영,류영욱 기자
입력 : 2017.12.28 17:51:57 

■ 한달새 4번째…강서구 공사장서 붕괴사고 1명사망 15명부상


올해 들어 대형 크레인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서울시내에서 크레인이 운행 중이던 버스 차량 위로 넘어져 일반 시민들이 목숨을 잃고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정황이 드러나 잇단 사고에도 여전한 안전불감증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28일 오전 9시 40분 서울 강서구 강서구청 입구 사거리 인근 건물 철거 작업장에서 공사 중이던 이동식 대형 크레인이 넘어지며 버스전용차로 정류장에 정차 중이던 650번 버스를 덮쳤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 사고로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 16명 중 50대 여성 1명이 숨지고 승객 15명이 다쳤다. 부상자 중 1명은 머리 손상이 심해 상태가 위중하고, 나머지 14명은 가벼운 부상으로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은 현장 목격자와 공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크레인 작업안전장치인 지지대를 지반이 탄탄하지 않은 곳에 설치한 점이 원인 중 하나로 거론돼 작업안전수칙을 소홀히 한 데 따른 인재(人災) 논란이 예상된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넘어진 크레인이 올라가 있던 곳이 건축물 철거 폐기물 위라 지반이 약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정원규 한국크레인협회장은 "작업 기반이 단단하지 않다면 보강작업을 한 후에 크레인을 올리고 아웃트리거(전도 방지 지지대)를 좌우로 최대한 뽑아야 한다"며 "이번 사고 현장 사진을 보면 넘어간 쪽에 아웃트리거를 뽑았는지도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잇단 크레인 사고의 원인으로 기계적 결함과 작업자들의 안전수칙 소홀 등이 복합적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고질적인 안전불감증이 또 다른 사고를 예고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형식적이라는 이유로 안전점검을 생략하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사고 방지 장치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정원규 협회장은 "모든 작업 전에는 작업 준비 계획서를 작성해 현장 작업소장에게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형식적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노동자들의 높은 숙련성이 오히려 안전불감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김인유 한국크레인협회 부회장은 "이번에 사고가 난 기중기를 운용하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50대 정도로 충분히 숙련성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숙련된 노동자다 보니 안전점검을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돼 있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현장 노동자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국토교통부 건설기계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크레인 작업 시 하중값 등 작동 정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과부하방지장치(LMI) 등을 설치해야 한다. 크레인 업계 관계자는 "일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LMI 시스템을 꺼놓고 작업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크레인 작동 면허에 갱신이 필요 없다는 점도 문제다. 건설기계조종면허증 적성(갱신)검사제도가 폐지되면서 크레인 장비가 바뀌어도 한번 조종사·기능사 면허를 취득한 후엔 평생 안전교육을 받지 않아도 크레인을 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 건설교통과 관계자는 "기존에 있었던 면허 갱신 규정이 규제 완화를 이유로 1999년 폐지됐다"며 "내년이나 후년을 목표로 법 개정을 준비 중"이라고 답했다. 
 
크레인 사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첫 시민 사상자가 나와 시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지만 이를 막을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점도 문제다. 현실적으로 충분한 작업 공간을 확보하는 게 불가능해 크레인 사고가 발생하면 언제든 일반 시민 사상자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사고를 포함해 올해에만 크레인 사고로 20명이 사망했다. 국토교통부는 27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전국 500개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안전 여부 확인을 위한 현장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지만 이번 사고를 막지 못했다. [박재영 기자 / 류영욱 기자]

서울시 명예시장/최고경험관리자/공학박사/한국방재안전학회 교육훈련센터장
GNDR(세계 시민사회 재난경감을 위한 자원봉사 네트워크) 한국대표
방재안전관리사 마스터 - 이태식 박사@Caind2017 12 29



 
기사입력: 2017/12/29 [09:35]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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