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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화재진압의 기본 3요소
- 제천 화재 참사를 보면서 피해 유족에게 조의를 표합니다.
CAIND
[화재] 화재진압의 기본 3요소

- 제천 화재 참사를 보면서 피해 유족에게 조의를 표합니다.

화재 분야 프로가 갖추어야 할 세가지 역량: 먼저 보고 공유공개하며, 현장에 빨리 달려갈 수 있어야 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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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로 숨진 29명의 영결식이 모두 치러졌다. 부상자 37명도 회복중이다.

유족측의 화재 참사 개선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남씨는 "최초 신고 접수 후 7분 만에 도착한 119소방대 살수차는 단 2대뿐이었다"며 "불길이 건물 전체로 솟구치는 상황에서 턱없이 부족한 인력과 장비"라고 말했다.
2. 그는 "소방 당국이 밝힌 2층 유리를 깬 시간은 신고 접수 후 약 45분 후인 4시 38분이었는데, 고도로 훈련된 구조대원도 없는 데다 구조 골든타임까지 놓쳐 피해가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3. 이어 "소방 진입로에 불법 주차 차량이 많으면 소방대는 견인차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면서 "긴급 상황 시 차량을 파손해서라도 적극적인 구조활동을 하도록 보상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 그는 "소방서장 면담 등을 통해 당국의 해명을 수차례 들었지만, 최초 신고 접수 후 30분 이상 적극적인 구조활동을 펼치지 못해 2층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것은 엄연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5. 도움이 필요하면, 주변의 주민들에게 도와달라고 하여야 한다. 소방서장은 소방대원에게 지시하면서, 이웃의 주민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하는 구조활동 지원을 요청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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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되는 '人災' 이제는 바꾸자] 구조대는 왜 비상구 진입이 늦어졌나
임정재 입력 2017.12.25.

현장 도착 후 36분 지나서야 들어가/통유리 깨고 들어간 시간보다 늦어/소방서 "당시 4명 근무.. 인력 부족"/목격자 "건물 설계도면조차 없었다"/지휘부 오판·초동 대처 부실 등 의혹

충북 제천 화재로 2층 여성 사우나에 갇힌 희생자들을 구출할 수 있는 방안은 두 가지였다. 구조대가 통유리창을 깨거나 비상구로 진입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유리창을 깨는 방안은 피해자 가족들의 빗발치는 요구에도 이뤄지지 않았다. 구조대원들이 ‘백드래프트’(밀폐된 공간에서 화재 시 산소가 부족한 상태로 있다가 다량의 산소가 갑자기 공급되면서 발생하는 불길 역류현상) 위험성으로 주저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유일한 생명선은 구조대가 비상구로 들어가 거꾸로 탈출로를 뚫는 방안이었다. 사우나 안에 있던 사람들은 비상구 위치를 모른 데다 비상구가 철제 선반과 물품 등으로 사실상 막혀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연기에 그을린 모습의 충북 제천 노블휘트니스앤스파 건물 비상구. 3층 남자 사우나와 지하층 골프연습장 손님들은 이곳으로 모두 탈출, 한명의 희생자도 없었다.제천=김을지 기자

화재진압과 인명구조에 비상구 확보는 기본이다. 제천 노블휘트니스앤스파 건물의 비상구가 화재 발생 지점의 반대편에 있어 진입하기도 쉬운 상태였다. 이는 3층 남성 사우나와 지하 골프연습장에 있었던 사람들이 이곳으로 빠져나와 한 명도 희생되지 않은 것이 입증한다. 그런데도 구조대는 도착한 뒤 30여분이 지나도록 비상구에 들어가지 않았다. 한 유가족은 “소방대에 2층 사우나에 많은 사람이 생존해 있다는 사실을 알렸지만 어찌 된 일인지 비상구는 거들떠보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제천소방서 측은 부족한 구조인력을 이유로 든다. 제천소방서에는 구조대원이 13명이지만 화재 발생 당시 3교대제로 4명만 근무 중이었다고 한다. 이들은 화재 발생 30분 전 고드름 제거작업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가 부랴부랴 현장에 투입됐다. 소방서 관계자는 25일 “현장에서도 8층 창문에 매달린 사람이 보여 이들을 구하기 위해 매트리스를 깔고 LPG 가스저장시설로 불길이 번지지 않도록 진화하느라 여념이 없었다”며 “휴무자들은 4시15분 비상소집령이 떨어진 뒤 4시30분이 넘어서야 합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시 수십명의 소방대원이 현장에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이런 설명은 납득하기 어렵다. 특히 진화에만 몰두하다 비상구를 활용할 기회를 놓쳐 대형참사로 이어졌다는 의구심이 소방서 지휘부에 쏠리고 있다. 현장 목격자들에 따르면 화재 발생 초기 지휘부에는 비상구가 표시된 건물 설계도면조차 없었다는 증언이 잇따른다. 소방서 데이터베이스에 확보해 놓고도 빠뜨렸다가 뒤늦게 휴대전화 메시지로 전달받았다는 것이다. 이 경우 비상구의 위치나 구조를 몰라 초동대처가 부실했을 수 있다.

지휘부가 상황을 오판했을 가능성도 나온다. 3층 남성 사우나처럼 2층에 있던 여성들도 모두 빠져나왔을 것으로 착각했거나, 반대로 모두 사망해 구조 필요성을 못 느낀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많은 희생자 유가족들이 구조대에 가족의 생존 사실을 알렸다고 밝혀 이 경우 정보 파악이나 구조대원 간의 소통과 역할조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 소방서 측은 여성 사우나를 탈출한 사람이 몇명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제천소방서 상황일지에 따르면 이날 구조대가 비상구를 통해 건물 내부에 진입한 시각은 화재 발생 49분 후인 4시42분으로, 현장 도착 후 36분이 지나서였다. 외벽 통유리를 깨고 들어간 4시38분보다 늦어 희생자들이 이미 유독가스에 쓰러진 뒤였다. 제천소방서 측은 그 이유에 대해 아직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당시 현장 진화에 투입됐던 한 소방관은 “진화가 어느 정도 이뤄진 다음 지휘부에 설계도면이 있는 것은 봤지만, 처음부터 있었는지는 알지 못했다”며 “비상구 진입명령을 못 받아 일단 눈에 보이는 사람부터 구할 수밖에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다른 소방관은 “비상구 진입을 시도한 것은 알고 있으나 늦어진 이유는 아직 파악 못 했다”며 “정확한 사유는 소방청에서 발표하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유가족대책위 관계자는 “여성 사우나에서 빠져나온 사람은 일찌감치 중앙문을 나와 1층으로 내려가다 창문을 깨고 나온 3명 등 극소수에 불과했다”며 “이는 비상구 진입이 더 절실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유”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제천=임정재·김을지 기자 jjim61@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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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서는 소방관이 판단해 불법주차 차량 부술 수 있어”
[중앙일보] 입력 2017.12.26



지난 21일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현장에서 소방차의 진입을 가로 막고 있던 불법 주차 차량이 옮겨지는 장면이 인근 상가 CCTV에 기록됐다.[연합뉴스]


제천 화재 참사 당시 소방당국의 사다리차가 현장 진입로에 세워진 불법주차 탓에 먼 거리를 우회하게 돼 인명구조가 지연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유사한 상황일 경우 영국에서는 소방관이 판단해 주차된 차량을 동의 없이 옮기거나 부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6일 조선일보는 미국 오리건주는 소방차 등 긴급 차량을 방해하면 최대 720달러(약 80만원)까지 벌금을 매기고, 캐나다는 벌금은 물론 긴급 차량을 방해한 운전자의 면허를 정지시킨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일본은 불법 주차로 긴급 차량 통행이 방해가 되는 교통 불통 지역에 무인카메라를 설치하는 등 24시간 불법 주차 집중 단속을 벌이고 있고, 영국에선 2004년 제정된 화재와 구출 서비스법에 따라 소방관이 화재 진압과 구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재량에 따라 차량 소유주의 동의 없이 차를 옮기거나 부술 수 있다.
29명이 숨지고 36명이 다치는 대형 화재참사가 발생한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사고현장에서 24일 오후 국과수와 경찰, 소방, 등 합동감식반들이 최초 발화지점으로 알려진 1층 주차창 천장주변을 집중 감식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29명이 숨지고 36명이 다치는 대형 화재참사가 발생한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사고현장에서 24일 오후 국과수와 경찰, 소방, 등 합동감식반들이 최초 발화지점으로 알려진 1층 주차창 천장주변을 집중 감식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이영주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소방차 출동과 동시에 신속하게 견인할 수 있는 법안이 마련돼야 하고, 긴급 견인 시 발생할 수 있는 물적 피해에 대해서는 국가가 보상해주는 장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천 참사 화재 당시 진입도로 불법주차 차량 탓에 지휘차와 펌프차만 먼저 도착하고 굴절사다리차 등은 500m를 우회해 진입, 초기 진화가 지연된 것으로 전해졌다.
 
 1층 주차장이 넉넉하지 않다 보니 시설 이용자들이 주변 도로에 불법 주차했고, 이것이 화근이 돼 화를 키웠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김민상 기자 kim.minsang@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영국에서는 소방관이 판단해 불법주차 차량 부술 수 있어”

서울시 명예시장/최고경험관리자/공학박사/한국방재안전학회 교육훈련센터장
GNDR(세계 시민사회 재난경감을 위한 자원봉사 네트워크) 한국대표
방재안전관리사 마스터 - 이태식 박사@Caind2017 12 26

 


 
기사입력: 2017/12/26 [10:13]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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