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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보호 > 4. 환경안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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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안보] 걷기 편해지는 서울 “먼 거리 돌아 건널 필요 없어요”
- 교차로 ‘ㅁ자·X자 횡단보도’ 확대
CAIND

교차로 ‘ㅁ자·X자 횡단보도’ 확대
최민지 기자 ming@kyunghyang.com
입력 : 2017.03.06
ㆍ걷기 편해지는 서울 “먼 거리 돌아 건널 필요 없어요”
 

 
교차로 ‘ㅁ자·X자 횡단보도’ 확대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 앞 사거리에는 횡단보도 2개가 ‘ㄴ’자 모양으로 놓여 있다. 체육관 정문 앞에서 바로 맞은편 ‘종이나라 박물관’에 가는 횡단보도는 없다.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으로 내려가 계단을 다시 올라 지상으로 나가는 수밖에 없다.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정문 앞에는 횡단보도 2개가 11자로 나란히 뻗어있다. 대각선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건널목을 2번 이상 건너야 하는 셈이다. 이처럼 사거리에 횡단보도가 2~3개밖에 없어 길을 여러 번 건너야 하는 번거로움이 앞으로 해소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도심 곳곳에 ㅁ자 형태의 ‘모든 방향 횡단보도’와 X자 모양의 ‘대각선 횡단보도’를 확대,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17년도 횡단보도 개선 확충사업 계획을 6일 발표했다.
 

 
교차로 ‘ㅁ자·X자 횡단보도’ 확대

시는 지난해 15곳에 이어 올해 장충체육관 앞과 경복궁역 앞 등 12곳의 교차로에 ㅁ자 횡단보도를 놓아 보행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ㅁ자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돌아갈 필요가 없어 무단횡단을 줄이고, 단절된 보행 경로를 이어 주변 상권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세대학교 앞과 왕십리역 앞 등 14곳에는 X자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모든 방향에서 오는 차량이 동시에 차단되면서 보행자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건널 수 있을 전망이다.
 
시는 횡단보도 간 간격이 넓은 구역과 도로 폭이 좁고, 보행자가 많은 지점에도 횡단보도를 추가로 놓을 방침이다. 지난해 11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폭이 좁은 도로의 경우 횡단보도를 기존 200m에서 100m 간격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시는 강서구 서울농수산식품공사 앞과 성동구 르노삼성서비스센터 앞 등 무단횡단자가 많은 구간에 횡단보도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먼 거리를 돌아 건널 필요가 없어 무단횡단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선사업 대상 지역은 이르면 오는 6월 서울경찰청의 심의가 끝난 후 확정될 전망이다.

지난해 서울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343명이다. 이 가운데 무단횡단에 의한 사망자는 117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34%, 보행 중 사망자의 60%를 차지한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횡단보도 확충 개선사업은 보행자의 안전을 제고하는 효과가 커 시민 체감도가 높다”며 “도심 외에도 지역 특성에 맞춰 보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자치구별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세대학교 방재안전관리연구센터/한국방재안전관리사중앙회
 
/서울시 도시안전명예시장/최고경험관리자/공학박사/한국방재안전학회 교육훈련센터장
방재안전관리사 마스터 - 이태식 박사@Caind2017 3 7



안전관리사는 UNISDR에서 실시하는 '재해에 강한 도시 만들기 캠페인'을 지지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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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3/07 [09:33]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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