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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이 방재안전관리사가 되어야 하는 까닭은?
- 미래의 비전을 향한 첫 걸음
CAIND
청소년이 방재안전관리사가 되어야 하는 까닭은?
 
- 미래의 비전을 향한 첫 걸음
 

 
청소년 시기는 자신의 미래를 향한 첫 걸음을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스마트폰 시대는 학생들을 학교와 집과 스마트폰 안의 공간속으로 넣어 버렸다.
 
이 시대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비젼을 품어야 하지만, 매일 교과서와 참고서에서 만나는 어려운 문제들, 집안에서 만나는 게임과 카카오톡의 친구들 속으로 우리 청소년들이 갇혀 버렸다.
 
세상을 만나고, 세상을 느끼고, 세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꿈을 꿀 수 있는 환경이 작아지고 있는 것이다. 세상의 문제점을 경험하고, 내가 무엇을 하는데 가장 능력이 있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가를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작아지고 있다.
 
집에서는 책과 참고서 속의 문제를 완벽하게 풀기를 기대하지만, 정작 세상이 기다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있는 청소년을 만드는데는 관심이 없다. 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은 1,000 여가지가 넘지만, 정작 청소년을 공부잘하는 학생으로 만들어, 학교에 입학시키려는 열정이 부모에게는 너무나 강해 보인다.
 
지구의 기후 급변화에 의하여, 미래의 사회와 경제는 우리가 살던 모습과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앞으로 2-3년후에 후지산이 폭발할 가능성이 70% 이상이 된다고 일본의 학자들은 이야기 하고 있으며, 전지구적 기후변화가 예상보다도 7년이나 빨라질 정도로 심각하다고 국제적 기후변화 대응기구인 IPCC에서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지역사회와 경제의 성장동력이 멈추어버릴 것 같은 위기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급브레이크가 잡힌 지역경제는 신음을 토하고 있고, 이를 바라보는 청소년들은 불똥이 우리에게 튀지나 않을까 집안에서 애써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도전해볼 수 있는 세상을 돌려 주기 위하여는, 시급한 것은 현실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야를 교육받고, 문제점을 올바로 지적할 수 있는 훈련을 받고, 문제점을 개선시킬 수 있는 올바른 개선방법인 안전모니터링 신고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손에 쥐어져 있는 스마트폰 속에 세상의 문제점들을 집어 넣고, 편집하여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으로 변화시켜서 내어 놓을 수 있는 스마트폰 속의 청소년들의 세상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우리의 주변에는 심각한 문제들을 지닌 도로, 보도, 학교주변, 집주변, 공공장소, 여가장소 등이 있고, 문제점을 개선하려고 하여도 올바른 신고방법을 배우지 못하여, 개선할 수 있는 현실을 외면한 채 청소년들이 살아가고 있고, 이들을 신고하면 봉사시간을 1시간 씩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방법을 몰라서 봉사시간을 찾아서 헤메고 다녀야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제 청소년들이 자율적으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문제점을 신고하고, 개선하며, 조치결과를 통하여 건당 봉사시간을 1시간씩 얻을 수 있는 안전예방 방법에 익숙해짐으로써, 우리가 사는 세상을 우리 힘으로 안전하게 만드는 능력을 갖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문제점을 해결하는 관점에 익숙한 청소년들은, 교과서와 참고서 속에서 문제를 풀 때, 보다 현실적으로 문제점을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이 성장하게 되어, 문제점을 암기해서 푸는 것이 아닌, 현실을 이해하면서 풀 수 있는 정상적인 방법을 인생에서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참 교육은, 세상속에서 세상속의 문제를 풀 수 있는 힘이 나에게 있음을 이해하고, 깨닫게 될 때, 비로소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방재안전관리 교육은 세상에서 청소년이 미래의 비전과 꿈을 찾을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줄 것이다.


방재안전관리사 이태식 박사@Caind2013 615
 


방재안전관리사는 UNISDR에서 실시하는 '재해에 강한 도시 만들기 캠페인'을 지지하며 지원하여, 세계적인 안전도시를 지방자치단체가 만들도록 후원합니다. 



 
기사입력: 2013/06/15 [14:17]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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