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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외곽순환道 화재 원인, 기름 넣던 유조차 기사 실수로 확인
"유조차 기사, 평소 도로 밑 주차장에서 불법 기름 거래해왔다"
CAIND

"유조차 기사, 평소 도로 밑 주차장에서 불법 기름 거래해왔다"

 

13일 오후 10시 52분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건강사거리의 한 주차장에 주차돼 있던 25탱크로리(휘발성 액체를 운반... /조선일보
 
지난 13일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동나들목 인근에서 발생한 유조차 화재의 원인은 도로 밑 불법 주차장에서 경유를 넣던 유조차 기사의 실수에 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 부천원미경찰서는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동나들목 하부공간에서 유조차에 연료를 주입하려다 불을 낸 혐의로 유조차 운전기사 송모(31)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은 또 유조차에 실린 휘발유를 빼돌린 컨테이너 관리인 박모(49)씨와 이들로부터 훔친 기름을 사들인 주차장 관리인 황모(59)씨에 대해서도 각각 특수절도와 장물취득 혐의로 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송씨는 지난 9월부터 최근까지 이 주차장을 드나들면서, 매주 100~400L의 휘발유를 빼돌려 박씨와 황씨 등에게 싼 값에 팔아넘겨왔다. 박씨 등은 빼돌린 휘발유를 다시 시중에 판매해 차익을 취했다.
 
송씨는 특히 유조차 연료인 경유를 다른 곳에서 구입해 이곳에 보관하면서 주입해왔는데, 사고 당일인 13일에도 송씨가 이곳에서 경유를 넣으려고 모터 펌프를 가동하려다 불을 낸 것으로 경찰조사 결과 드러났다.
 
경찰은 송씨가 모터펌프를 이용해 경유를 차량 연료통에 넣던 중 모터에서 스파크가 생겨 1차로 컨테이너에서 불이 난 뒤 유조차로 옮겨 붙은 사실을 파악했다. 송씨는 당초 ‘탱크로리 밑에서 자연발화돼 화상을 입고 병원에 갔다’며 혐의를 부인해왔으나, 목격자 진술 등에 의해 거짓으로 드러났다.
 
이 화재로 유조차 근처에 있던 차량 37대가 전소됐고, 7m 위 고가도로인 외곽순환도로와 도로를 지탱하는 대들보가 상당수 손상돼 교통이 통제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200억여원에 달하는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송씨를 소환해 집중 추궁한 결과 다른 2명의 유류절도범도 붙잡을 수 있었다”며 “유류 절도범이 추가로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특히 화재 발생 지점에 다른 탱크로리 5대가 더 있었던 점으로 미뤄, 이들 차량도 기름 절도에 가담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이와 함께 고속도로 하부공간 2100여㎡(공유지)를 불법점유, 주차장으로 만들어 컨테이너 4개를 설치하고 황씨에게 연간 사용료 2000만원에 주차장을 임대한 혐의로 모 단체 부천지부장 권모씨를 불구속 입건했다.(조선일보 인용 2010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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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경찰, 외곽순환道 실화범 영장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동나들목 인근 고가도로 교각 아래 유조차 화재 현장에서 14일 합동감식반원이 전소된 차... /조선일보  
지난 13일 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나들목 하부공간에서 발생한 화재는 유조차 운전기사의 실화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기도 부천 원미경찰서는 중동나들목 하부공간에서 유조차에 연료를 주입하려다 불을 낸 혐의(중실화 등)로 유조차 운전기사 송모(31)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은 또 송씨와 함께 유조차에 실린 경유를 빼돌린 컨테이너 관리인 박모(49)씨와 이들로부터 훔친 경유를 사들인 주차장 관리인 황모(59)씨에 대해서도 각각 특수절도와 장물취득 혐의로 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송씨는 13일 오후 10시30분께 외곽순환도로 하부공간의 불법주차장에서 자신이 몰던 유조차에 경유보관통을 연결, 경유를 주입하기 위해 모터 펌프를 가동하려다 불을 낸 혐의를 받고 있다.

송씨와 박씨는 지난 9월25일부터 최근까지 송씨가 몰던 유조차에서 매주 100∼400ℓ의 경유를 빼돌려 황씨에게 시중가보다 싸게 팔아온 혐의도 받고 있다. --------------
도로공사 "화재 외곽순환고속도로 복구 4개월 소요"
 

13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나들목(IC) 아래 주차장에 주차 중이던 25t 탱크로리 유조차... /연합뉴스
 
한국도로공사는 16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 나들목 부천고가교 화재사고 복구에 4개월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류철호 도로공사 사장은 이날 오후 교통정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유조차 폭발로 60m구간이 파손돼 이를 모두 철거하고 다시 설치하려면 120일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복구비용 150억원을 투입해 조속히 복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화재가 난 60m 구간 철제 구조물은 변형되고 찢어졌으며, 교량 바닥판은 함몰되고 포장면도 30㎝ 정도 처짐현상이 일어나는 등 교량 상부가 기능을 완전히 상실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토목학회와 시설안전관리공단 등 전문기관과 점검한 결과 사고구간 8차로 모두 철거한 뒤 다시 설치하기로 결정했다"면서 "복구기간 동안 8차로를 중동나들목 진출입로를 이용해 편도 2차로씩 4차로로 줄여 소통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계양나들목 판교방향 차량은 오전 6시~오후 10시 진입을 통제하고, 국도 39호선으로 우회시키기로 했다"며 "중동나들목 방향 차량도 진입을 막고 하부도로 직진을 우회전 U턴 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류 사장은 "고속도로 교량 하부 불법점용 시설물을 모두 철거조치 하겠다"면서 "사고로 인해 고속도로 이용객들과 부천시민들께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했다. ----------------

[외곽순환도로 밑 휘발유 2만L 든 유조차 화재] 고가(高架) 쇠 대들보 균열… 시멘트 교각도 안심 못해

인근 차량 37대 태워…치솟은 불길이 골재 녹여
휘발유 폭발 안한 게 다행 경찰 "방화 아닌 것 같다"

13일 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2동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동나들목 인근에서 발생한 유조차 화재의 원인을 규명하고 안전진단과 복구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경찰과 소방서, 한국도로공사는 14일 현장 조사를 벌였다. 조사원들은 "화재 당시 불의 온도가 500~1000도로 추정된다"며 "이는 쇠를 변형시켜 못쓰게 만들 정도이며, 화재 현장 주변 40m까지 사람이 있었으면 큰 화상을 입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불이 난 곳은 부천 실내테마파크시설인 '웅진플레이도시' 건너편의 외곽순환도로 하부공간이다. 약 1500㎡ 넓이의 이곳에는 유조차와 승용차 등 수십대의 차량이 세워져 있었고, 13일 오후 10시 32분쯤 2만L 정도의 휘발유를 싣고 있었던 유조차에서 처음 화재가 났다. 원미소방서 관계자는 "화재 원인은 기름 유출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조사원들은 "유조차에 있던 휘발유 2만L가 대부분 다 탔으며 초대형 폭발사고로 이어지지 않은 것은 천만다행"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동나들목 인근 고가도로 교각 아래 유조차 화재 현장에서 14일 합동감식반원이 전소된 차량들과 교각을 살펴보고 있다. 위 작은 사진은 화재로 고가도로 철제 대들보가 고열에 녹아 구부러져 있는 모습. /채승우 기자 rainman@chosun.com
 
불은 유조차 인근에 있던 차량 37대를 태우며 순식간에 7m 위 고가도로인 외곽순환도로로 번졌다. 도로공사와 도로교통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불은 고가도로를 떠받치고 있는 하부구조물인 대들보(beam)를 손상시켰다. 대들보는 길이 50m, 폭 2~3m, 두께 1m 정도의 쇠로 80t의 무게를 버틸 수 있는 골재 프레임이다. 화재가 난 지점에는 차선을 따라 대들보 6개가 나란히 설치돼 있었다. 집중적으로 피해를 입은 곳은 유조차의 불이 위로 치솟은 20m 구간이었다. 대들보 대부분이 휘어지고 뒤틀렸으며, 균열이 생기면서 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연구원 박창호 박사는 "손상을 입은 보를 그대로 놓아두면 붕괴 위험마저 있다"며 "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고가도로 60m 구간마다 설치돼 있는 시멘트 교각은 손상을 입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민병렬(55) 박사는 "시멘트의 경우에도 겉으론 멀쩡해 보일지 몰라도 내부 수분이 팽창해 붕괴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권혁면(57) 기술위원은 "쇠는 기본적으로 3000도쯤 돼야 녹으며, 불이 7m 위로 치솟았다면 불의 온도가 다소 낮아지므로 당시 400~500도로 추정된다"며 "그 정도라도 쇠를 못 쓰도록 변형시킬 수는 있다"고 말했다. 차량 소음을 막아주기 위해 상동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설치된 방음벽도 30여m가 탔다.

경찰은 유조차 안에 운전자가 있었으며 불이 나자 재빨리 피해 가벼운 화상을 입은 상태라고 말했다. 경찰은 운전자와 목격자, 사고 현장에서 휴식공간과 창고로 쓰이는 컨테이너 관리인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조사한 바로는 방화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도로공사는 외곽순환로 중동나들목~송내나들목 500m 구간(왕복 8차로)을 전면통제하고, 장수나들목 일산방향 진입로와 계양나들목 판교 방향 진입로도 차단했다. 도로공사는 15일까지 안전진단을 마치고 구체적인 복구 계획과 예상 통행 재개 일시를 밝힐 방침이다. 경기도 재난상황실은 이번 불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일단 차량과 컨테이너 피해만 13억여원이라고 밝혔다. 
 
방재안전관리사 이태식 박사@Caind20101217





 
기사입력: 2010/12/17 [17:10]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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