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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유럽, 지구온난화와 연결된 도시열섬 현상 연구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9-09-04 에서 발췌함
CAIND

지구온난화와 함께 도시들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기온 상승 현상에 대한 바른 규명과 대처가 필요하다는 자각과 함께 유럽연합은 "Future Cities"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되었다. 연구원들은, 네덜란드에서는 자전거를 동원하여, 그리스에서는 지상시스템과 공중 수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도시열섬(urban heat islands)" 현상을 연구한다.

 



열파(Heat waves)는 인구밀집과 녹지대의 부족 현상이 두드러진 도시에서 더욱 심각하다. 낮 시간 동안 도시는 주변지대에 비해서 더 더워지고, 밤에는 주변에 비해 잘 식지 않는다. 이것이 "도시열섬" 효과이다. 연로한 이들이 열파에 의한 타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며, 이로 인한 사망율은 도시지역의 경우 평균을 크게 상회한다.

지난 8월, 네덜란드 바게닝헨(Wageningen) 대학의 연구원들은 2 대의 삼륜자전거에 측정 장비를 싣고 로테르담(Rotterdam)과 아른헴(Arnhem)을 달렸다. 이 두 도시는 유럽연합의 Future Cities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도시이다. 삼륜자전거는 좁다란 길을 쉽게 달릴 수 있고, 태양전지로 충전되는 장비는 수평적 위치에 따라서 작동이 안정적이며 데이터는 다양한 지점에서 수집된다

장착된 센서로 기온, 습도, 바람의 방향과 속도, 일조량, 열복사 교환 등이 측정되었다. 거의 매초 측정이 이루어졌고, 지상 50cm 높이에서(수레바퀴 중앙 부분 정도)에서부터 어안렌즈(fish-eye lens)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 간격에 따라 앞을 향해서 사진이 찍혔다. 이에 따라 건물이나 녹지대에 의해서 지면에 그림자가 얼마나 생기는 가를 평가할 수 있었다.

측정 결과, 로테르담의 기온은 밤 동안 공항 너머 전원지대에 비해서 7도가 높게 나타났다. 낮에는 로테르담의 기온이 공항보다 2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에 도시공원의 하나인 De Twee Heuvelen 공원의 기온은 공항에 비해 2.4도가 더 낮았다. 즉, 도심지대에서 4.4도의 차이가 관측된 것이다. 도시에서 느껴지는 대기온도(Air temperature)는 공항보다 6도가 높았다. 연구 결과는 아른헴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Future Cities 프로젝트의 연구원들은 도시 내에서 지역에 따라 기온 차를 초래하는 요인들에 관심을 갖는다. 이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툴이 개발되고 규제가 마련되어, 도시개발자들은 지구온난화에 의한 열적부담(heat stress)의 영향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테네 시는 위성과 전문적인 측정장비를 실은 두 대의 비행기를 사용하였고, 지상에서는, 원격 열 감지(thermal remote-sensing)와 도시 기후 전문가 그룹이 아테네 시와 그 주변에서 관측 작업을 수행했다. 한 비행기는 스페인 것인데, 가시광선과 열 적외선에 민감한 초 분광 영상 분광 분해기(Hyper-spectral imaging spectrometer)를 사용한 반면에 그리스의 비행기는 난류, 기온, 압력, 상대적 습도를 측정했다.

유럽우주기구(ESA)의 2기의 위성을 포함한 여러 위성들이 추가적인 데이터를 제공했다. 지상에서 스페인과 그리스의 과학자들은 대기 측정과 방사분석(radiometric) 측정을 수행했다. 연구팀은 현재, 수집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단계에 있다. 이러한 측정은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도 반복될 계획이다.

Democritus 대학 (Thrace)의 Kostas Kourtidis는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서 아테네 시에서 도시열섬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규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높은 공간해상도를 가지고 도시 기온의 실제적 예측을 향한 진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인했다.

최종적인 연구 결과와 함께 도시열섬의 평가를 개선시키고 도시 열파의 예측 방법을 개발하며 경고 시스템을 개선하며 열파의 영향을 덜 받는 지역을 식별하여 효율적인 도시 개발을 꾀할 수 있을 것이 기대된다.

Future Cities 프로젝트는 유럽연합의 Interreg IVB North-West Europe(NWE)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원되었다. Future Cities 프로젝트와 함께, 유럽 북서부 도시들은 도시열섬 현상과 돌발홍수 등 지구온난화의 예측되는 영향에 대비하고 준비하면서, 필요한 도시구조의 변화를 모색해 나갈 것이다. 프로젝트에는 네덜란드의 티엘(Tiel), 아른헴, 네이메헨(Nijmegen) 시, 영국의 헤이스팅스(Hastings)시, 벨기에의 서플랑드루(West Flanders), 독일의 수관리위원회, 프랑스의 루앙-센느 지역 국토개발청 등이 참여하고 있다.

방재안전관리사 이태식 박사@Caind20091006


 
기사입력: 2009/10/06 [20:05]  최종편집: ⓒ kds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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